Meta Tag란?

Meta tag는 웹페이지의 HTML 내에서 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태그입니다. 이 정보는 일반적으로 브라우저에 직접 표시되지 않지만, 검색 엔진이나 다른 서비스들에 페이지의 속성이나 내용, 행동 등에 관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Meta Tag
Canonical Tag

Meta Tag의 종류와 개념

<meta charset=”UTF-8″>: 웹페이지의 문자 인코딩을 지정합니다. UTF-8은 전세계의 거의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인코딩 방식입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페이지 설명”>: 웹페이지의 간략한 설명을 제공하며,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종종 표시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키워드1, 키워드2″>: 이 태그는 웹페이지의 주요 키워드를 지정합니다. 과거에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검색 엔진들이 이 태그를 무시합니다.
<meta name=”author” content=”저자명”>: 웹페이지의 저자나 소유자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웹페이지가 모바일 디바이스나 다른 화면 크기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지정합니다. 주로 반응형 웹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5;url=https://example.com”>: 이 태그는 웹페이지를 특정 시간 후에 다른 URL로 자동으로 리디렉션합니다. 위 예제에서는 5초 후에 지정된 URL로 이동하게 됩니다.

Canonical Meta Tag에 대한 상세 설명

Canonical tag는 웹페이지가 중복된 여러 버전이 존재할 때, 어떤 버전이 ‘정식 버전'(canonical)인지를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태그입니다. 웹사이트에서 동일한 내용이 여러 URL에 걸쳐 중복으로 표시되는 경우, 이는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중복 콘텐츠를 피하려고 하므로, 어떤 페이지가 기준이 되는 페이지인지 알려주기 위해 canonical tag를 사용합니다.

예시:

canonical tag

Canonical Meta Tag 예제

상황: 여러 도메인 또는 URL에서 같은 내용의 페이지가 제공되고 있을 때.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URL들이 모두 같은 내용을 보여준다고 가정합니다:

이 경우, `https://example.com/product`를 원본 페이지로 지정하려면 해당 페이지에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https://example.com/product

구글 SEO와 Canonical Tag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중복된 콘텐츠를 발견할 때 그 중 하나의 페이지만 색인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중복 콘텐츠가 여러 URL에 퍼져 있으면 어떤 것이 주요 콘텐츠인지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nonical tag를 사용하면 웹마스터는 검색 엔진에게 “이 페이지가 가장 중요한 페이지입니다”라고 알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SEO 문제를 방지하고, 검색 엔진이 올바른 페이지를 색인화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설명을 통해 웹페이지와 관련된 주요 Meta Tag와 Canonical Tag의 중요성 및 활용법에 대해 알게 되셨길 바랍니다. 만약 추가적인 질문이나 정보가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Check out these, too !!

모바일 앱을 위한 종합 SEO 전략
HTTP 페이지에 연결하는 것이 SEO에 영향을 미칠까요?
Google의 모바일 우선순위와 SEO 연관성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